Loading

건강정보

나쁜 콜레스테롤 조절 2021/08/10 (11:21)

 

 

 

고창노인요양병원  한방과  김건민 원장

                            


나쁜 콜레스테롤 조절..

   

평균 수명이 길어짐과 바뀐 식습관,생활방식으로 인해 고지혈증에 대해 관심이 많은 현대인들이 많다. 고혈압 만큼 흔하고 미디어 매체를 통해 많이 노출된 용어이다. 高脂血症. 말 그대로 혈중에 지질이 많은 상태인 것이다.

그럼 지질은 무엇인가?

더 세분화되지만 간단하게 지질의 종류는 1.중성지방 2.콜레스테롤 3.인지질 4.스테로이드 이렇게 분류할 수 있다.

이중 우리는 콜레스테롤에 유난히 민감하고 안좋게 받아 들이는 인식이 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은 세포막의 구성하기도 하고 소화에 필수적인 담즙산을 합성하기도 하고, 인체동력에 매우 중요한 스테로이드 호르몬의 합성원료이기도 하다.

또한, 적당량이 있어야 호르몬 생성에 유리하다. 단적으로 다이어트를 너무 심하게 하여 지방량이 부족해지면 성호르몬 분비 자체가 줄어들어 여자는 생리불순,불임, 남성은 정자 감소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우리 몸의 콜레스테롤은 80%는 간에서 합성하고 20%는 외부음식으로 흡수한다. 외부에서 흡수된 20%는 여러 과정을 거쳐 지단백체가 되는데 이 지단백이 우리가 신체검사 때 결과지에서 보이는 VLDL, LDL, HDL, TG 등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간에서 합성된 80%의 콜레스테롤이 중성지방과 함께 VLDL을 형성하고 이를 근육,지방조직 등에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하고 남은 것을 LDL이라한다. HDL은 조직에 유여한 과잉 콜레스테롤을 다시 간으로 운반해준다.

흔히 생각하는 편견과 다르게 LDL은 나쁜 콜레스테롤은 아니다. 온몸 구석구석에 필요한 콜레스테롤을 전달해 주는 좋은 지단백이다. 하지만 너무 많은 LDL이나 잉여 콜레스테롤을 운반해주는 HDL이 적게 되면 여분이 LDL이 혈관에 남게 되고 산소와 결합되기 시작하는데 이것이 비로소 나쁜 콜레스테롤이 된다. ox-LDL은 혈관벽에 침착하여 플라그를 형성하여 혈류를 방해하고 혈전을 형성을 통해 죽상동맥경화증,관상동맥질환,심근경색,중풍 등 여러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된다.

ox-LDL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우선, 체중조절이 첫째이다. 너무 많은 포화지방을 섭취,음주,과식 등의 식습관 개선 또한 이에 포함된다.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체지방 감소, 인슐린저항성 개선도 중요하다.

또한 우리 몸에는 비타민C,E,riboflavin 등을 통해 항산화작용이 일어나기 때문에 과일,견과류,생선 등을 통해 항산화조건을 충족시켜주는 것 또한 중요하다.

비약물요법에도 반응이 없거나 심혈관질환을 유발하는 다수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는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수치를 조절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정보발취 : 바로가기
병원전화번호 : 063-560-5600 / 팩스 : 063-563-4549 / 병원응급실 : 063-560-5555